AMI 말레이시아 신학교

AMI 말레이시아 신학교는 미얀마에서 활동 중인 함수잔나 선교사가 2009 년에 말레이시아로 파송되면서 사역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현지인 지도자인 케니 선교사가 후임자로 임명되어 사역을 잘 감당하고 있습니다. AMI 말레이시아 신학교에서 훈련 받는 학생들은 주로 미얀마, 네팔 등지에서 입국한 이주 근로자들이 주류를 이루며 그룹별로 별도의 커리큘럼에 따라 part-time수업이 진행됩니다. 대개의 학생들은 주중에는 직장에서 일하고 휴무일(월요일 또는 토요일)에 출석 수업을 받습니다. 통신학생들은 집이나 직장에서 개별적인 커리큘럼에 의해 공부하게 됩니다.

1) 설립목적
말레이시아는 국교가 이슬람인 국가입니다. 최근 들어 미얀마, 네팔 등지에서 많은 이주근로자가 말레이시아에 입국했습니다. 이들 외국인들은 주로 미전도종족으로서 한국 선교사가 사역하기 힘든 지역에서 왔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종교의 자유는 허용되지만, 자국민, 특히 이슬람 교도에 대한 전도와 선교활동은 할 수 없습니다. 이에 AMI 센터에서는 말레이시아내의 토착 회교도와 이주외국인 근로자 복음화를 위한 사역의 전초기지로서 AMI 말레이시아 신학교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수업방식
AMI말레이시아 신학교의 수업방식은 part-time과정으로서 모든 강의내용과 커리큘럼은 AMI 본부캠퍼스와 동일하며 AMI 본부에서 엄선한 영어 VCD강의와 동영상자료를 통하여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강의 내용을 요약한 후 별도의 과제를 제출하여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말레이시아 현지인 중에서 출석수업 받기가 어려운 학생들은 자신이 거하는 장소에서 개별적으로 정해진 일정에 따라 공부를 합니다. 또한, 강의 진도에 따라 검증된 AMI 교수진이 현지에 수시로 파송되어 특강을 지도합니다.

3) 학위과정
         - 신학학사 (B.Th.)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총 120 학점을 취득해야 합니다.
         - 신학석사 (M.Div.) : 학사학위 소지자 또는 대학졸업자로서 총 90 학점을 취득해야 합니다.

4) 수업기간
AMI말레이시아 신학교에서는 별도의 수업기간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공부한 만큼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5) 입학자격
본부캠퍼스에 입학을 원하는 지원자는 자신의 직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주중에는 자신의 생업을 영위하고 주말에는 자국민 대상의 목회 활동을 해야 합니다. 졸업 후에는 본국이나 말레이시아에서 자국민을 섬기는 전임사역자로서의 목회 사역을 감당해야 합니다.

    - 학사과정: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영어로 수업이 가능한 자
    - 석사과정 : 학사학위 소지자 또는 대학졸업자로서 영어 수업이 가능한자
     

6) 수업료
캠퍼스에 출석하여 공부하는 학생들은 한 과목당 50링깃의 수업료를 납부해야 하며 통신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전액 장학금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